교육과정

교육 목적과 목표

교육목표

인재상 교육목표 키워드
CHAllenge
차별화된 도전정신을 갖춘 창의적인재
보건의료체계의 작동기전에 대한 시스템적 이해와 인공지능 등 최신기술의 활용 역량을 기반으로 미래 바이오헬스 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도전의식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. 시스템적 이해 역량, 최신기술 활용 역량, 창의력
CHAange
변화를 주도하는 전인적 글로벌인재
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의 도입에 따른 미래의 보건의료수요 및 정책 필요를 신속하게 인지하고 실현할 수 있는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미래 조망능력과 시스템적 사고를 갖추도록 한다. 변화주도 능력, 미래 보건의료의 조망 능력, 시스템적 사고
CHAance
미래 가능성을 함양한 융복합인재
바이오 헬스 세계 선진국으로 발전하도록 보건의료의 세계화 및 국제화를 선도할 수 있는 범용지식을 갖춘 글로벌 업무역량을 갖추도록 한다. 보건의료의 국제화 선도, 글로벌 업무 역량

학과인재상

인공지능 및 보건의료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의 이해와 활용을 기반으로 미래 바이오헬스 사회를 선도하는 데 필요한 도전 및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융·복합 능력을 갖춘 보건행정, 보건복지 분야의 전문 실무인력

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최신 기술 교육 방향

인공지능 및 보건의료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의 이해와 활용을 기반으로 미래 바이오헬스 사회를 선도하는 데 필요한 도전 및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융·복합 능력을 갖춘 보건행정, 보건복지 분야의 전문 실무인력

특성화 및 발전전략

학과 특성화

  • AI 등 최신 기술활용 역량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각 전공별로 다음 분야에 특화
  • 보건의료산업(Industry) 전공: R&D관리 – RA(규제과학) 및 인허가관리 분야 및 Global Healthcare 등 신규 보건산업영역 실무 인력을 양성한다. 이때 핵심역량으로 미래조망 및 대응역량(연구개발 및 규제과학 관리 역량)과 글로벌 업무역량을 키운다. 새롭게 등장하는 산업 (예, 건강관리, 유전자 분석 등)의 취업 및 Global Business 역량 확보에 주력한다.
  • 보건행정(Management) 전공: 의료기관 경영, 보건행정 등 전통적 영역의 이해와 새로운 디지털 관리기술을 습득한 실무 인력을 양성한다. 핵심역량으로는 최신기술활용역량(Smart Health Care Management), 미래조망 및 대응역량(새로운 고객요구에 대한 대처능력) 등을 양성한다. 향후 의료기관 운영방식의 디지털화 대응, 국제보건의료(ODA) 등 글로벌 역량 강화에 주력한다.
  • 사회복지(Welfare) 전공: 현장변화(Community Care 추진)를 반영한 의료복지(보건의료+복지)인력 양성을 수행한다. 핵심역량으로는 미래조망 및 대응역량(신속한 정책변화 수용능력)의 양성을 들 수 있다. 인구 고령화 및 초연결 사회로의 전환 등에 따른 복지수요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능력을 양성한다.

발전전략

  • 핵심역량을 구현하기 위해서 핵심역량별 필요 전문인력을 양성한다. 목표는 지속적, 점진적으로 변화하는 시장수요에 대응하여 필요한 핵심역량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
  • 구체적인 방법으로는, 기존 체계(학과 및 교수자원)의 재조직화를 수행하고, 핵심 역량별 발전계획 수립 및 지속적 보안을 수행한다. 현재 필요역량과 미래 필요 역량간의 조회 및 점진적 전환을 추진한다. 또한 필요 인적자원 및 물적자원의 점진적, 지속적 확보를 수행한다. 특히 분야별 현장 실습 및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는 부분도 노력을 경주한다.